마이클 E. 포터(Michael E Porter)

마이클 E. 포터(Michael E Porter)

마이클 E. 포터(Michael E. Porter)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Bishop William Lawrence University 교수이며 이는 하버드 교수로서 성취할 수 있는 가장 권위 높은 교수직이기도 합니다. 기업 전략, 국가와 지역의 경쟁력, 사회 문제를 대하는 전략에서 저명한 포터 교수의 저서는 전 세계 정부와 기업, 비영리 단체, 학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유명 강연자이기도 한 그는 신규 대기업 CEO들을 위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력

포터 교수의 전문 분야는 경쟁과 기업 전략입니다. 그는 현대 전략 분야의 선구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 모든 경영 대학에서 그의 이론을 강의 내용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포터 교수의 연구는 경쟁과 경제 성장, 도심 공동체의 경제적 어려움, 환경 정책,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재규정하기도 했습니다.

근래 포터 교수는 미국 및 다른 국가에서 실행되는 의료보건 정책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데 상당한 관심을 보여왔습니다. 엘리자베스 테이스버그(Elizabeth Teisberg) 교수와 함께 집필한 Redefining Health Care에서 그는 서비스 제공자와 고용주, 정부를 중심으로 의료보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가치를 전환하는 새로운 전략 프레임워크를 개발했습니다. 이 저서는 2007년 American College of Healthcare Executives의 올해의 도서 시상에서 James A. Hamilton상을 수여받기도 했습니다. 그의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논문인 "A Strategy for Health Care Reform—Toward a Value-Based System"(2009년 6월)은 미국의 의료 개혁을 위한 전략을 제안합니다. 그는 짐 영 김(Jim Yong Kim) 박사, 폴 파머(Paul Farmer) 박사와 함께 개발도상국에서의 의료보건 실행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포터 교수는 연구와 저술, 강의 외에도 기업과 정부, 사회 단체를 위한 고문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무수한 Caterpillar, Procter & Gamble, Scotts Miracle-Gro, Royal Dutch Shell, Taiwan Semiconductor 등 미국 내 무수한 유명 기업에서 전략 고문직을 수행했습니다. 포터 교수는 현재 Merrimack Pharmaceuticals의 사외 이사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PTC와도 함께 한 바 있습니다. 또한 포터 교수는 미국 Executive Branch and Congress과 함께 경제 정책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수많은 국가에서 경제 전략 프로그램을 이끌었습니다.

포터 교수는 1994년 도심 공동체의 경제 문제를 돕기 위한 단체인 Initiative for a Competitive Inner City(ICIC)를 비롯해 기반 효율성 방안을 창출하는 Center for Effective Philanthropy, NGO 및 기업, 가치 창출 분야의 단체를 위한 전략 제공 서비스로 업계를 선도하는 FSG 등 유명 비영리 단체 3곳의 창립자이기도 합니다.

학력

포터 교수는 프린스턴 대학에서 우주항공 및 기계 엔지니어링 전공으로 최상위 B.S.E.를 수여했고, Phi Beta Kappa 및 Tau Beta Pi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는 MBA를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으며 George F. Baker Scholar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또한 하버드 대학 경제학 박사 학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터 교수는 산업 단체 연구로 하버드 David A. Wells Prize 경제 부분을 수상했고 Academy of Management으로부터는 최고의 학술 공로상을 받았으며, National Association of Business Economists의 Adam Smith Award , John Kenneth Galbraith 메달 등 무수한 단체로부터 업적과 공헌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는 Royal Society of Edinburgh에서 Honorary Fellow 선정된 것을 비롯해 그 외 여러 명예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여 개의 명예 박사 학위와 다양한 정부 명예상을 수상한 그는 경제 성장에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2008년 미국 상무부(United States Department of Commerce)의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최초로 수여받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