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더포드 고객 사례

PLM을 통해 석유 및 가스를 생산하는 전 세계 거대 기업들이 유전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장소를 불문한 설계와 구축은 모든 글로벌 제조업체의 야심찬 목표지만, 세계 최대 유전 장비 및 서비스 제공업체 중 하나인 웨더포드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석유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나 웨더포드가 있습니다." 웨더포드의 통합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및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을 책임지고 있는 IT 디렉터 빌 드로크(Bill Droke)의 말입니다. 웨더포드는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으로서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며, 16개의 기술 교육 센터와 약 1,000개의 서비스 및 제조 설비를 두고 있습니다. 59,000명이 넘는 웨더포드 직원들이 석유와 가스를 생산하는 전 세계 거대 기업들의 유전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석유 및 가스 회사들은 시추와 평가에서 완료 및 생산에 이르는 유전 라이프사이클 전체에서 웨더포드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중재 시스템은 웨더포드의 또 다른 전문 분야로서 석유 및 가스 생산업체가 문제를 해결하고 전 세계 실적 미달 유전의 생산량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10여 년 전, 웨더포드는 "장소를 불문한 설계와 구축"이라는 개념을 업계의 이상이 아닌 회사의 필수 의무로 삼고, 통합 PLM을 미션 크리티컬 구성 요소로 갖춘 글로벌 ERP 플랫폼을 중심으로 회사 조직을 재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다면 PLM은 왜 중요할까요? 드로크의 말에 따르면, "단순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데이터를 제어해야 할 필요가 커진데다 부품 설계를 중요한 회사 자산으로 보는 인식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에서, ERP와 PLM에 대한 투자는 전적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인벤토리 및 자산 관리 개선이라는 목표에 초점이 맞추어졌습니다."

가중되는 복잡성

웨더포드는 ERP/PLM 이니셔티브를 시작하면서 중앙 집중식 단일 제품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 착수했습니다. 일관된 방식으로 ID를 지정한 후 다양한 속성을 설정한 부품으로 포괄적인 범위의 시스템을 구축해서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쉽게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웨더포드의 목표였습니다.

전 세계에 지사를 둔 상황을 감안할 때 이러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유일하게 복잡한 요인이었습니다.

웨더포드의 PLM 프로세스 담당자인 루이스 로렌스(Lewis Lawrence)의 말에 따르면, "유전 산업의 제품 엔지니어링은 다른 분야와는 전혀 다를 수 있습니다. 웨더포드에서는 표준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기도 하지만, 제품이 사용될 유전 상황을 고려하여 엔지니어링된 중요 제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제품은 주문에 따라 설계, 구성 및 제작됩니다."

웨더포드의 부품, 특히 다운홀(downhole)에 사용되는 부품은 일반적으로 막대 형태의 원자재를 가공하여 제조되는데 다른 산업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자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로 니켈과 크롬으로 제조되는 초합금인 인코넬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생산은 제한적인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매우 길어질 수 있습니다. 로렌스의 말에 따르면, "반복 주문이라 하더라도 그 간격이 10년 혹은 그 이상 벌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부품 설계의 출처가 워낙 많아서 추적이 안 되기도 하고 원본 데이터를 찾기도 힘듭니다."

웨더포드가 특히 더 중점을 둔 부분은 이미 있는 부품을 재설계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었다고 로렌스는 언급했습니다. 이미 있는 부품을 재설계해야 할 경우 제품 개발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인 영향

또 다른 PLM 과제는 조직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여러 해 동안 인수를 통해 조직을 키워 온 웨더포드는 현재 250개 이상의 인수한 회사가 혼합된 기업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엔지니어링 팀을 프로젝트에 투입할 때마다 부품 번호 지정 및 설명을 위한 또 다른 레거시 시스템 세트를 도입했다"고 로렌스는 말합니다.

공급망은 복잡성을 더욱 가중시킵니다. "웨더포드의 가장 큰 고객은 웨더포드"라고 로렌스는 말합니다. 즉, 회사 플랜트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생산은 자사 서비스 조직의 내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웨더포드의 서비스 사이트에서는 서비스 계약을 맺은 석유 및 가스 회사를 위해 서비스를 수행할 때 웨더포드의 장비를 임대해 운영합니다.

웨더포드는 또한 수천 개의 타사 제조업체에 의존해 단기적 특수 부품을 생산합니다. 웨더포드의 공급업체는 대부분 소규모 회사들인데, "대다수가 웨더포드 고객의 유전과 가까운 외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조정해야 할 갖가지 추가 제품 데이터가 수없이 생겨난다"고 로렌스는 말합니다.

무엇보다 납기일이 굉장히 촉박합니다. 웨더포드가 사이트에 장비를 늦게 공급하면 고객은 소중한 시추 시간을 낭비하고 생산 일정에 차질을 빚을 수 있습니다.

로렌스에 따르면, "시간을 맞추느냐 못 맞추느냐는 수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제품 데이터 문제 때문에 일정을 미룰 수는 없습니다. 고객에게는 생산성이 좌우되는 문제이고, 웨더포드에게는 다음 서비스 계약을 성사시키느냐 마느냐의 중대한 문제입니다."

양질의 데이터의 중요성

웨더포드는 Oracle ERP 시스템과 함께 PLM 프런트 엔드로 PTC의 Windchill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CAD(Computer-Aided Design) 도구로 부품을 생성하면 웨더포드의 PLM 기반 RTP(Release To Production) 프로세스가 부품 정보를 ERP로 전달하기 전에 승인을 세밀하게 제어합니다.

새로운 또는 업데이트된 부품 설계가 "릴리즈됨" 상태가 되면 주요 엔지니어링 및 제조 담당자가 자동으로 공지를 받습니다. 드로크의 말에 따르면, "시스템이 워낙 복잡하게 뒤얽혀 있어 사실 PLM을 알고 사용하는 ERP 사용자는 거의 없습니다."

웨더포드의 기업 인수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은 ERP/PLM 통합 시스템의 채택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ERP/PLM 통합 시스템이 대세가 되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현재 웨더포드에서 일상 업무에 PLM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2,000명이 넘습니다. 제품 데이터베이스에는 100만 개의 부품 마스터와 100만 개가 넘는 보조 부품 번호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매달 웨더포드 사용자는 6,000개에 달하는 부품 번호와 2,000개에 달하는 개정 부품, 1,000개가 넘는 엔지니어링 변경 요청을 시스템에 새로 추가합니다. 드로크의 예상대로라면, 웨더포드의 비즈니스 트랜잭션 중 약 85퍼센트가 ERP/PLM 시스템을 통해 발생합니다. "Windchill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면 비즈니스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큰 타격을 입게 된다"고 드로크는 말합니다.

제품 데이터의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는 로렌스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의 철학은, 인생은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고 데이터는 영원히 계속 살 것처럼 관리하자는 것입니다. 너무 뻔한 말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시스템에 가치를 더하는 것은 바로 PLM에 포함된 정보입니다. 불량 데이터는 없느니만 못합니다. 일관되지 않은 데이터는 불량 데이터입니다. 시스템은 데이터를 생성하지도 고치지도 못합니다. 들어오는 데이터의 품질이 좋으면 나가는 데이터의 품질도 좋습니다."

로렌스는 또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신용카드 회사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좋은 데이터는 값을 따질 수 없습니다."

분류의 중요성

부품을 신중하게 분류하면 부품 설계가 중복되지 않으며 웨더포드 제품 데이터의 품질이 높아집니다. 웨더포드의 분류 팀은 각 주제별 전문가와 협력하여 수많은 레거시 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샅샅이 뒤져 부품 설계에서 동등한 가치를 지닌 데이터를 찾아냅니다. 그런 다음 "신규" 부품 번호를 생성하고 가능한 경우 시스템에서 기존 레거시 번호를 기존 부품에 매핑합니다. 이때 BOM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에서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 형식의 설명을 추가합니다.

부품당 최대 40개의 속성이 항목을 구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하학상 동일한 부품은 동일한 드로잉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 중심 접근 방식은 파생 부품 생성을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로렌스는 말합니다. "여러 가지 재료로 새로운 반복 부품을 생성하는 일은 CAD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단순한 작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분류는 웨더포드 사용자가 필요한 부품을 빠르게 검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드로크의 말에 따르면, "웨더포드처럼 광범위하고 다양성을 갖춘 조직에서는 PLM 시스템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방대한 정보를 진정으로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분류해야 합니다. 일상 업무의 일부인 검색을 간편하게 만드는 것도 바로 데이터 분류입니다."

부품 분류는 또한 팀 간 협업을 증진시킵니다. 로렌스가 주장하듯이, 부품 분류를 통해 "회사 내부와 전 공급망의 모든 사람이 동일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제품 데이터가 완전하고 정확한 최신 데이터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을 때 팀의 업무 효율과 속도는 빨라지고, 고객의 요구를 더욱 효율적으로 충족할 수 있습니다."

분류는 비즈니스 부문 전반에 시너지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드로크의 말에 따르면, "분류된 데이터 구조, 제품 템플릿, 속성 및 허용된 값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공급망의 모든 측면에 통합됩니다."

엔지니어링, 재무, 마케팅 및 기타 웨더포드 부서에서 일관된 제품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면 정교한 비즈니스 분석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ERP 데이터에 연결된 보고서에서 분류 및 속성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결과, 일부 그룹에서 세부 비즈니스 분석을 수행하여 특정 제품군 혹은 제품 모델의 수입을 지역, 고객, 유전 유형별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같은 유형의 보고 덕분에 내부적으로는 웨더포드 직원, 외부적으로는 고객을 대상으로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웨더포드 고객이 자주 요구하는 특정 주변 장비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회사는 주 어셈블리와 연결된 컴패니언 부품 키트를 생성하게 되었습니다. 고객 서비스 팀에서는 이 값진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이 장비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주문에 포함되도록 보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는 고객 서비스 팀에서 엔지니어링 팀에 직접 문의하거나, 필요한 액세서리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제품 카탈로그를 확인해야 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는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고 충족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드로크의 말입니다.

수출입 규제 준수 관리 조직 또한 웨더포드의 해외 수송에 대한 허가를 내리고 관세를 결정할 때 제품 분류에 많이 의존합니다.

드로크는 웨더포드의 데이터 분류 결정이 ERP/PLM 이니셔티브의 "단계적 철수 작업"으로 시작되었다고, 다시 말해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핵심 작업으로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가 분명히 지적하듯이, 회사들은 데이터 분류에 따른 과제를 충분히 인식한 상태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것은 한 번만 휘두르면 모든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정확하게 정리되는 마법 지팡이 같은 것이 아니라고 그는 말합니다. "분류는 어려운 작업이며 상당한 투자가 필요한 일입니다."

거부감 극복컴퓨터 모니터를 보고 있는 직원들

로렌스의 말에 따르면 웨더포드에서는 PLM으로 인해 엔지니어링 변경 관리가 "순환 방식 프로세스"로 수행됩니다. "시스템이 사용자가 해야 할 일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이지요."

액세스 제어로 무단 설계 변경을 방지하며, 동시에 시스템은 프로세스를 꾸준히 진행시킵니다. "엔지니어링 변경 관리의 전반적인 목적은 변경을 하는 것인데 고객이 승인된 설계 변경이 구현되기를 기다리느라 석유 굴착 장치를 중단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로렌스는 말합니다.

로렌스의 말에 따르면, PLM 시스템 도입 초기 웨더포드에는 PLM 시스템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다소 있었습니다. "사내 일부 직원들은 PLM 시스템을 경영진에서 강요하는 성가신 것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양질의 데이터가 추가되고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시작하면서 불평하던 직원들도 PLM 시스템의 가치를 인식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오늘날 웨더포드가 주창하는 '장소를 불문한 설계와 구축'은 단순한 슬로건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그것은 현실입니다. 제품 데이터의 품질이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