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M

월드 챔피언, KTM으로 "레디 투 레이스(Ready to Race)"

리안 던지, 켄 록첸, 시릴 데스프레, 토니 카이롤리, 제프리 헤링스

주요 국제 오토바이 경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낯설지 않은 이름일 것입니다. 이들 챔피언과 소속팀은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지에서 뜨거운 사막을 질주하는 지옥의 경주인 다카르 랠리(Dakar Rally) 12회 우승을 비롯해 223회 이상의 세계선수권 우승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이들은 이러한 영광스러운 순간에 PTC 고객사인 KTM에서 설계한 오토바이와 함께 했습니다.

사명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KTM은 모터스포츠 차량을 생산하는 일류 제조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레디 투 레이스(Ready to Race)"라는 철학을 토대로 스포츠용 오토바이 제작을 전문으로 합니다. 한마디로 KTM의 사명은 한 치의 오차도 없는 탁월한 수준의 오토바이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KTM 연구개발 책임자 필립 합스부르크(Philipp Habsburg)는 "KTM은 매주, 매경기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한다"며 "또한 경주용 오토바이에서 혁신적 요소를 개발하면 수퍼바이크에서 아동용 모토크로스 라인까지 생산 오토바이에 이를 즉시 도입하며, 모든 작업이 제품의 우수성과 관련 엔지니어링을 최우선으로 한다"고덧붙입니다.

여타 제조업체와 달리 KTM 엔지니어는 엔진, 섀시, 휠 등 모든 작업을 사내에서 수행합니다. 합스부르크는 이러한 운영 시스템이 오토바이의 모든 부품을 최적화하고 성능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합니다.


창의성

바이크 모델

KTM의 혁신 모델은 쉴새 없이 힘차게 가동된다고 설명하는 회사 설계자 올라프 세게르(Olaf Seger)는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배포된 모든 모델은 마지막 순간까지 모든 최고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통합합니다. 그러나 결코 그것이 끝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 팀은 항상 더 나은 개선 방안을 계속해서 고민합니다."

PTC Creo가 있으면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세게르는 "제품을 빠르게 설계하고 쉽게 수정할 수 있으며, PTC Creo로 전체 오토바이의 모든 분야를 설계, 시뮬레이션, 최적화, 수정할 수 있어 수주, 수개월이 걸리던 예전과 비교해 모든 작업을 단 몇 시간 만에 완료할 수 있다"고설명합니다.

2013년형 KTM 690 Duke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현재 시중에서 생산되는 가장 최신 시리즈의 단기통 오토바이로, 690 Duke는 뛰어난 각종 컴포넌트와 함께 놀라운 정밀도의 섀시를 갖추고 있어, 절대로 잊을 수 없는 특별한 라이딩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 모델의 고급 엔지니어링 기술 가운데, 새롭게 개발된 고효율 무진동 카운터밸런스 시스템은 특히나 부드러우면서도 탁월한 승차감을 보장합니다.


생산성

바이크 모델링

KTM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면서 엔지니어링 팀도 더욱 커져 현재 이 회사에는 250여 명의 설계자와 엔지니어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KTM은 다행스럽게도 PTC Creo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로 다른 제품 개발업체들이 겪는 많은 고통을 피해 갈 수 있었습니다. "PTC Creo의 플렉시블 모델링 방식을 사용하여 기존 설계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수정해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고 올라프 세게르는 말하고, "원본 설계자가 없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설계자가 기존 부품을 활용할 수 있다"고강조합니다.


효율성

바이크 점프

KTM의 엔지니어링 성공 비결 중 하나는 설계 기술 방식에 있습니다. 이 회사는 엔진과 섀시 설계를 단일 CAD 시스템으로 표준화한 유일한 개발업체입니다. 합스부르크 책임자는 전체 3D 모델이 하나의 형식으로 제작되므로 여러 팀의 협업을 통해 결과를 최적화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엔진 개발 팀은 최대 출력을 낼 수 있도록 공기 구멍을 크게 만들어 공기 유입구를 최대화하고 싶어하는 반면, 섀시 설계 팀은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표면을 작고 매끄럽게 설계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경우에도 두 팀은 동일한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하고 최상의 솔루션을 찾아냅니다."

그 결과, KTM 690 Duke는 최고의 성능과 최소한의 내부 마찰, 높은 연비(61mpg, 26Km/l), 최대 출력 67hp, 토크 51lbs/ft를 자랑하며, 무게도 329.6파운드(149.5kg)에 불과해 정말 가볍습니다. 따라서 정교한 운전과 효과적인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팀워크

KTM 바이크

설계와 시뮬레이션 분야 외에도 KTM 팀은 전체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다른 여러 PTC 제품을 사용하여 팀워크와 동시 엔지니어링, 설계 공유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PTC Windchill은 설계와 엔지니어링 작업에서 프로세스와 동시 엔지니어링, 워크플로를 관리합니다. 제조, 마케팅, 품질보증(QA) 등의 CAD 비전문가도 PTC Creo 시각화 기능을 통해 즉시 모델과 드로잉을 볼 수 있습니다.

"PTC 제품은 모든 주요 팀원들이 가장 최신의 설계를 보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고 합스부르크 책임자는 강조합니다.

신형 KTM 690 Duke는 단시간 내에 큰 인기를 끌며 KTM의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의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최초 개념부터 생산 시작까지 22개월이라는 기록적인 시간 내에 개발되어 이전 세대와 비교해 제품 출시 기간이 15% 단축되었습니다.
  • 동급 모델 가운데 무게가 가장 가벼우면서도 가장 강력한 엔진을 자랑합니다.
  • 동급 모델 가운데 연비가 가장 높아 이전 세대와 비교해 연료 소비가 10% 개선되었습니다.
  • 전혀 새로운 카운터밸런스와 시트, 프레임 설계로 새로운 차원의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KTM의 설계와 엔지니어링 작업은 PTC와 해당 제품으로 인해 더욱 발전하고 있다"고 합스부르크 책임자는 말하고, "PTC 기술은 우리 회사의 니즈를 지원할 수 있도록 발전되었고 올해 동급 모델에서 유일하게 제품 출시 기간을 15% 단축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고설명합니다.

KTM, KTM 챔피언, PTC Creo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TC Creo로 시작하면 거칠 것이 없습니다

KTM 팀

아이디어는 제품 팀의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이 아이디어로 다른 회사와 차별화가 가능한 제품을 만들어 내야 할 때 PTC Creo가 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확장성이 뛰어나고 사용이 편리한 설계 소프트웨어 제품군인 PTC Creo는 창의성, 생산성, 팀워크, 효율성 등 설계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을 극대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