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연구: 제프 라켓(Jeff Raquet)

UNC 샬렛의 PTC University를 활용한 효율적인 엔지니어링 교육

UNC(University of North Carolina) 샬렛 캠퍼스의 기구 엔지니어링 과목을 담당하는 제프 라켓(Jeff Raquet) 부교수는 CAD 랩 등록 인원이 계속 증가하자 기존의 엔지니어링 교재 대신 새로운 강의 형태를 도입했습니다.

이 교육과정 콘텐트를 활용하여 나만의 '교재'를 만들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제프 부교수는 증가하는 학생들의 교재 비용을 절약하면서 자신의 대규모 입문 과정 강의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제프 부교수는 2012년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엔지니어링 설계 입문" 강의에서 PTC University eLearning Libraries 활용을 위한 학습 관리 시스템인 PTC University Precision LMS를 시험적으로 운영했습니다. 이 시스템을 시험해 보고 아직 교재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볼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PTC University Precision LMS를 사용하여 제프 부교수는 기초 교육과정과 같은 PTC University eLearning Libraries의 기존 콘텐트로 입문 교과과정을 만들고 현재 강의와 관련이 없는 내용은 제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유용한 기능은 기존 다운로드 모델과 연결된 PDF 파일을 사용하여 도구 내에서 과제와 제출 기한을 게시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교육과정 콘텐트를 활용하여 나만의 '교재'를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온라인 접속 시간과 학습 기간, 과제 완료 여부 등 학생들의 활용도를 추적할 수 있어 유용했습니다. 학생들의 경비 절약에도 도움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교재 비용 75달러를 절약하고 UNC 샬렛의 교육을 통해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을 경험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PTC University Precision LMS는 현명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교사도 강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 시스템을 가을 학기에 시험 운영해 본 후 제프 부교수는 수강생이 거의 200명이나 되는 봄 학기 강의에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PTC University Precision LMS를 고급 과정에도 도입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PTC University Precision LMS에서 제공하는 시험과 퀴즈 리소스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평가를 자동화하는 방법도 검토해 볼 예정입니다.